본문 바로가기
생각 글쓰기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은 나에게 있다-성장을 위한 태도

by 조엘스 2023. 7. 31.
반응형

정보를 얻으려면 예전에는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만나거나 책을 통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해야 했다. 지금은 어떨까? 지금은 인터넷을 활용하면 내가 원하는 정보는 그게 어떤 정보이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걸 보면 전과 비해 정보의 접근성이 정말 좋아졌다. 이 정보를 통해 내가 원하는 걸 이룰 수 있을까?

 

정보를 찾다보면 우리는 좀 더 실용적인 정보를 찾아 헤맨다. 그러다 보니 표면에 보이는 문장에 또 말에 끌려 강의를 신청하고 책을 사며 코칭을 받는다. 이 강의가 엄청난 도움을 주고 나를 부자로 만들어 줄 것 같다.

 

하지만 이 정보가 나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생각해보지 않고 활용하거나 제대로 적용하지 못해 원하는 결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는 게 문제인데 선택의 결과를 자신이 아닌 다른 곳에서 찾는 우를 범한다.

 

글과 말이라는게 그렇다. 간결하고 단순해야 사람들이 이해하기가 쉽다. 그러다 보니 생략이 있을 수밖에 없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굳이 말도 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한 줄로 '하루 1시간 투자로 월 천만 원이 가능하다'라고 쓸 수 있지만 그 안에 숨어 있는 의미는 찾아보려 하지 않고 굳이 설명하지도 않는다. 과연 이 말은 사실일까? 

 

사실일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실제로 하루 1~2시간 일하고 그보다 더 많은 금액을 버는 사람을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과연 그 사람이 처음부터 1시간 투자로 이런 성과를 낼 수 있었을까?

 

아니다. 처음에는 하루 16시간이 넘도록 계속해서 시간을 갈아넣었고 어느 정도 성과가 나오자 시스템화를 통해 하루 1~2시간만 일해도 안정된 수익을 만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하루 1시간만 눈에 들어오지 초반 16시간은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시간이 지나 강의를 듣거나 책을 읽고 나서 나에게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 판매자가 엉터리라면서 피해자인양 판매자나 다른 사람에게 핑곗거리를 찾으면서 비난하는 상황이 오는 것이다.

강의를 예로 들어 생각해보자. 인터넷상에서 수많은 강의가 있는데 이 중 내가 듣고자 하는 강의를 내가 선택했다. 선택에 대한 책임은 나에게 있는 것이다. (엉터리 강의로 수강생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은 논외로 한다) 사실 외부 요소나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많은 책임을 돌리고 남 탓하는 것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하는 행동이며 이게 더 자연스럽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는 성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자신의 삶을 책임질 주체이자 주인공이다. 내 선택에 대해 돌아보고 내가 놓친 부분은 없는지 복기를 해봐야 하는 게 우선이다.

 

강의가 성공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강의에서 배운 노하우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내가 수많은 강의에 몇천만원을 쓰면서 배운 건 강의 노하우를 살려 성과를 내는 방법은 스스로의 생각과 행동이다. 강의만 들어서 성공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강의는 성공을 위해 거쳐야 할 수많은 단계 중 하나일 뿐이란 걸 알아야 한다.

 

이렇게 스스로를 책임질 준비가 되었을때 우리는 앞으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 과거의 실수에서 배우고 남 탓하는 것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고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할 수 있다. 이를 한 단어로 '성장'이라고 부른다.

 

물론 완벽한 책임자가 되기는 어렵다. 우리는 사람이기에 부족함과 실수를 늘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자신을 책임질 준비가 되었다면 변화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며 이 과정에서 실패와 역경이 와도 불행의 원인을 주변 사람들이나 환경에 찾는 않는다. 나 자신에게 찾아보며 극복할 방법을 모색하며 성장을 통한 성취를 이루며 앞으로 나간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모든 일에 책임을 지는 태도다.

반응형

댓글